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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마트리아와 성경해석

중세 기독교의 수비학인 '게마트리아'는 문자를 수로 사용하는 방법과 이것으로부터 나오는 수비학의 광대한 해석체계를 말한다. 즉 게마트리아의 본질적인 요소는 문자가 수를 나타내고 수가 문자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숫자에 의한 문자풀이법은 바벨론의 사르곤 2세(B.C.723-705) 시대의 비명을 통해 알려져 있다. 숫자에 의한 문자풀이법은 유대 전통에서 각별한 사랑을 받았는데 A.D.1세기경 유대고 랍비였던 엘리에제르는 경전 해석의 32가지 방법 중 29번째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B.C.3세기 이후 헬라 문면의 영향 속에서 히브리인의 숫자 표현 방식에 변화가 생겼다. 알파벳 순서를 수의 기호로 사용하는 헬라 방식에 따라 유대인들도 히브리 자음 순서로 수의 기호를 표현했다.
유대인들이 문자를 수의 기호로 사용함에 따라 특정한 단어가 특정 수로 나타나는 일이 벌어졌다. 성경이 모든 낱말과 각 글자는 일정한 숫자를 갖고 있어 서로 풀어지거나 얽힐 수 있으며 신비스런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 즉 구약성경에 기록된 모든 단어들이 '코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영향은 성경을 필사하는 과정에서 랍비들이나 필사자들에 의해 구약성경의 문자 자음이 의도적으로 조작되는 경우가 일어났다. 단어와 숫자를 혼용하는 방식은 신약성경에도 종종 나타난다.
예를 들어 민수기에서 모세는 '구스 여인'을 취했다. 구스(5+20+300+10+400) 여인은 숫자로 풀이하면 735를 의미하는데 이것의 철자를 변형시키면 736이 된다. 이 숫자는 창세기 12장 11절의 '아리따운'(10+80+400+40+200+1+5)과 동일해지기 때문에 옹켈로스의 탈굼 성경에는 모세의 아내를 아리따운 미인으로 기록하고 있다.

 

이외에 게마트리아에 의한 성경해석들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창세기(49:10)에 나오는 '실로가 오시기까지'는 구세주의 도래에 대한 예언으로 해석된다. 이 구절의 히브리어 '야바 실로'는 10+2+1+300+10+30+5에 해당하는데 이 수의 합은 358이다. 또한 구세주의 히브리어 '메시아'도 40+300+10+8로 합이 358이 된다.
민수기(21:9)에서 뱀에게 물린 사람을 치료한 모세의 구리뱀 '나하쉬'도 50+8+300으로 358이 된다. 그래서 358은 구원의 수라고 해석한다. 또한 '하나님의 아들들'이란 낱말이 맛소라 구약성경에서 일곱 번만 나오며, 히브리어 낱말 수의 값은 153(2+50+10+5+1+30+5+10+40)이 된다. 그런데 신약에서 예수 부활 후 베드로가 잡은 물고기의 수가 '153마리'라는 점을 들어 구약 하나님의 아들들과 연결시켜 교회(그물) 속에 들어간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가리킨다고 본다. 헬라어 '물고기'의 단어 수의 값이 '153×8'(1224)로 나오는데 '그물'도 '153×8'의 값이 나온다. 특히 '노타리곤'으로 물고기 '익두스'는 예수스 크리스토스 데우 휘오스 소테르, 곧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자 구원자'라는 의미를 만들기도 한다.

 

한편 유대인들의 1년은 360일로, 7년은 2,520일이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2,520이 수리적으로 4대 숫자(3, 7, 10, 12)를 곱한 수로 '연대적 완전수'라고 말한다. 즉 질적인 완전수 3과 영적인 완전수 7, 서수의 완전수 10, 완전통치의 상징인 12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스라엘 민족의 가장 위대하며 기초가 되는 족장은 아브라함의 개명을 두고 다음과 같이 해석한다. 세상의 수인 네 개의 문자로 되어 있던 아브람을 은혜의 수인 5수로 만들기 위해 하나의 글자를 삽입해 아브라함으로 개명했다는 것이다. 이것으로 아브라함의 이름 자체가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을 상징하게 한다고 말한다.



참고 문헌 :
• 엄원식의 <구약성서의 수신학> (대전,침례신학대학출판부,1984)
• 토를라이프 보만의 <
히브리적 사고와 그리스적 사고의 비교> 허혁 역( 서울,분도출판사,1993)
• Hward Eves의 <
수학사> (고대및 중세편),이문영 역(서울,경문사,1991)
• <성서백과대사전 Vol.6>  민영진 편(서울,성서교재간행사,1981)
• 배재민의 <
새로운 형태의 구약연구> (서울,총신대출판부,1982)
• 존킹의 <수와신비주의>, 김창국 역(서울,열린책들,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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