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2
롬 9:1-33
(제25-41호)
롯과 같은 교회의 구원과 소돔 같은 세상 심판
롬 9:1-33
성경을 볼 때, 소돔성 멸망의 때에 구원받은 롯의 가정과 구원받지 못한 소돔성 사람들은 오늘날의 교회와 같습니다(창 19:16). 그렇기에 롯의 가정은 마지막 때 끝까지 살아남을 교회의 그림자입니다. 반면에, 소돔성 사람들은 심판의 때에 멸망 받을 교회의 그림자입니다. 그러면 심판의 때에 ‘끝까지 살아남은 롯과 같은 교회’와 ‘멸망 받은 소돔과 같은 교회’란 어떤 교회입니까?
1. 심판의 때에 ‘구원받은 롯과 같은 교회’는 어떤 교회입니까?
1) 아브라함의 신앙의 동지로 인정받는 교회입니다.
롯은 처음 갈대아 우르를 떠날 때, 아브라함이 어디로 가든지 따라가는 신앙 동지였습니다(창 12:4). 아브라함은 조카 롯과 그 가족과 재물을 외국의 연합군에게 빼앗겼을 때 구원해 주었습니다(창 14:11-16). 왜냐하면, 비록 롯이 자기를 떠나 소돔성에 살고 있었어도 아브라함은 롯과 그 가정을 신앙의 동지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2) 영의 눈이 밝은 교회입니다.
소돔성의 많은 사람은 두 천사를 사람으로 보았습니다(창 19:5). 그러나 롯은 소돔 성문에 앉았다가 두 사람을 천사로 알아보았습니다(창 19:2). 롯이 영의 눈이 밝지 못했다면, 두 천사를 알아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3) 누룩 없는 떡을 먹는 교회입니다.
롯의 가정과 두 천사의 공통점은 누룩 없는 떡을 먹었다는 것입니다(창 19:3). 롯이 왜 누룩 없는 떡을 두 천사에게 대접했겠습니까? 두 천사가 누룩 없는 떡을 먹는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누룩 없는 떡은 말세에 끝까지 살아남을 성도가 먹는 신령한 만나입니다. 누룩 없는 떡을 먹은 롯의 가정은 십자가만을 기억하고, 십자가의 은총 속에서 살아가는 교회의 그림자입니다.
4) 신앙의 정절을 빼앗기지 않는 교회입니다.
소돔성 멸망의 때 롯의 위대한 점은, 가족이 망해도 말씀만은 짓밟히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두 딸을 사람들에게 내어 주려고 했다는 것입니다(창 19:8). 소돔 백성이 악했어도 롯의 딸들의 정절을 빼앗지 못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도 하나님만 믿는다면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앙의 정절을 지킬 수 있습니다.
5) 위기로부터 하나님이 붙잡아 주시는 교회입니다.
소돔성 멸망 직전에, 롯의 집 안에 있던 두 천사가 손을 내밀어 롯을 끌어들이고 문을 닫았습니다(창 19:16). 오늘날 하나님을 진심으로 믿는다면 우리도 하나님이 붙잡아 주십니다. 또한, 악한 자가 만지지도 못하게 하나님께서 지켜 주십니다(요일 5:18).
2. 심판의 때에 ‘멸망 받은 소돔과 같은 교회’는 어떤 교회입니까?
1) 에덴동산처럼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교회입니다.
창 13:10을 볼 때,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들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는 고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소돔과 같은 교회는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웠지만, 멸망 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2) 세상의 즐거움과 쾌락을 따르는 교회입니다.
유 1:7을 볼 때,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저희와 같은 모양으로 간음을 행하며 다른 색을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라고 말씀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도 소돔성 사람들처럼 육신적으로 살 것이 아니라, 주시는 말씀을 놓치지 않는 은혜의 사람, 기도의 사람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3) 세상 정치가 발달한 교회입니다.
소돔성 사람들은 소돔 정치에 아첨하는 사람들입니다. 소돔성 사람들은 하나님의 은혜가 없고, 십자가의 구속을 믿지 않으므로 소돔 교회 정신에 투철한 자들입니다. 이런 자들은 복음을 전하는 자들과 미약한 자들을 공갈로 협박하고, 박해하는 자들입니다(창 19:5).
4) 폭력성이 나타나는 교회입니다.
소돔 사람들은 말씀이 있는 교회에 폭력을 가해 왔습니다(창 19:9). 소돔성 사람들은 롯의 집 문을 파괴하려고 했습니다. 말세에 소돔과 같은 교회는 이처럼 폭력을 사용하여, 다수를 믿고 폭행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소돔 사람들은 롯과 같은 교회와 노회와 총회를 파괴하려 하는 사람들입니다.
5) 마음의 완고함으로 앞을 볼 수 없는 교회입니다.
창 19:11을 볼 때, “문밖의 무리로 무론 대소하고 그 눈을 어둡게 하니 그들이 문을 찾느라고 곤비하였더라”라고 말씀했습니다. 소돔 사람들이 소경이 되었다는 것은, 소돔적인 말세 교회가 영안이 열리지 않아, 말씀에 어두운 교회가 소수의 복음주의 교회를 박해하게 될 것을 말씀합니다(롬 11:8).
결론. 하나님의 은혜로 둘러싸인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창 19:4을 볼 때, 소돔 사람들은 롯의 집을 에워쌌습니다. 끝날에 롯과 같은 신령한 일꾼 교회, 언약이 있는 교회는 늘 이렇게, 믿음이 없는 소돔 사람들에게 롯의 집이 에워싸였듯이 포위당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롯의 집은 은혜 받은 집입니다. 하나님의 눈동자가 롯의 가정을 지켜보고 있지 않았겠습니까? 하나님의 사자가 그 집에 왜 들어갔습니까?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를 지키고, 택하신 자를 인도하고, 선한 길로 축복해 주기 위해서, 두 천사가 롯의 가정에 들어갔습니다. 오늘날 우리도 사방으로 욱여쌈을 당해도 하나님의 은혜로 둘러싸인 성도가 된다면, 절대로 낙심이 없고 절망이 없다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고후 4:8-15). 소돔 사람들은 롯의 집에 들어간 두 천사의 신앙 정절을 빼앗으려고 했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도, 극악무도한 공산당 같은 사람들이 들이닥친다 해도 하나님이 지켜 주신다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하면, 하나님의 사자가 우리를 둘러 진 치고 우리를 건진다는 사실을 믿으시기 바랍니다(시 34:7).